본문 바로가기
금융

알뜰교통카드란? ; 교통비줄이기, 교통비 아끼는 법, 대학생교통비 할인

by 커피머그 2022. 1. 7.
728x90

오늘은 알뜰교통카드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해요.

여러분들은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시나요? 저는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해서 대중교통이 할인되는 카드를 이용하고 있어요.

저는 재작년부터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어요. 현재 이름은 '알뜰교통카드'라고 불리는데 그래도 이름이 길죠.ㅎㅎ

알뜰교통카드는 정기적으로 대중교통 이용할 때 최초 출발한 지점부터 대중교통 승차지점까지, 대중교통 하차지점부터 최종 도착한 지점까지 이동한 거리에 따라 마일리지를 지급합니다. 이 과정에서 협업 카드사가 부담하는 교통비할인을 연계하여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한달에 대중교통 15번이상 타면 44회 한도로 마일리지(캐시백)을 적립해줍니다. 이 마일리지(캐시백)은 거리와 대중교통요금에 비례해서 적립됩니다.

 

그리고 신한카드사의 알뜰교통카드의 경우, S20 체크카드가 기반이기 때문에 해당 카드로 전달에 20만원을 쓰면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대중교통 캐시백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10% 캐시백. 2천원 한도)

저는 초창기 때 부터 사용해오고 있기 때문에 후불교통 기능이 있는 체크카드를 발급받아 사용중입니다. 후불교통카드는 플라스틱 실물카드를 사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이폰이라면 어쩔 수 없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유저분이라면 티머니페이나 모바일캐시비, 원패스 중에서 내가 사는 지역과 연계된 선불교통카드 앱을 골라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 

 

※티머티페이, 모바일캐시비, 원패스는 지역별로 마일리지 적립액이 다 다릅니다. 제가 사는 부산의 경우 모바일캐시비를 사용해야 온전히 혜택을 받을 수 있고, 티머니페이나 원패스 이용시 최소마일리지 50원만 적립됩니다. (2022.01.07 기준)


 저는 후불 교통카드를 쓰기 때문에

후불교통카드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처음 출발할 때와 도착하고 나서 어플에서 (출발/도착)버튼 눌러주는게 조금 귀찮긴하지만 적응되면 괜찮아요. 일단 건당 250원이 크니까 습관이 되면 까먹지 않고 챙기게 되더라구요.

 

저는 대중교통요금이 2,000원을 넘기는 경우가 없어서 최대 적립액이 250원이예요.

 

저는 대중교통 이용시 건당 요금이 보통 1200~1300원정도이고, 마일리지는 거의 대부분 250원이 적립되었어요. 1200~1300원에 250원이면 19~20.8% 정도 됩니다. 많이 크죠?

 

한달에 대중교통 15회이상 쓴다면 무실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알뜰교통카드를 쓰시는걸 강력 추천합니다. 저는 신한 체크카드로 받았기 때문에 전달에 20만원 썼다면 카드 자체 혜택(2천원한도로 10%캐시백)도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입할 때는 후불교통카드만 있었는데 현재는 후불교통카드(신용카드 or 체크카드)가 아닌 스마트폰 선불교통카드앱으로도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현재는 신한카드/우리카드/하나카드(후불교통카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발급) 외에도 티머니페이, 모바일캐시비, 원패스로도 알뜰교통카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카드들만 사용한다고 바로 적립되는 것은 아니고, 어느정도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마일리지 적립과정>

먼저 가입과정에서 주민등록상 주소가 확인이 되어야 합니다. 적립된 마일리지가 월별로 최종 정산되면 캐시백이 되는데 이 캐시백이 주민등록된 지자체별로 예산을 지원받아서 캐시백해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서울의 경우 작년 말엔 예산소진으로 카드가입이나 마일리지 적립, 환급이 중지되기도 했습니다. 약간 지역화폐랑 비슷한 느낌이 들기도 하죠? 

 

여기서 알뜰교통카드의 단점을 하나 뽑아보라면 월15회 이상 사용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대중교통 월 이용횟수가 14회이하라면 마일리지적립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는 의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월 45회 이상 사용해도 높은금액 44건만 인정해주기 때문에 그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아쉬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후불교통카드를 이용하지만, 후불교통카드의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플라스틱 카드 실물을 가지고 다녀야합니다.

 

티머니페이, 모바일캐시비, 원패스를 이용할 경우엔 굳이 카드를 추가로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티머니페이, 모바일캐시비, 원패스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지역에 따라 50점만 적립해주는 지역이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고 카드를 골라야 합니다.

 

그리고 티머니페이, 모바일캐시비, 원패스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이용가능하기 때문에 아이폰 사용자는 강제적으로 플라스틱카드를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즐거운 금요일,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